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의건강

오늘의건강

[나꼰대 건강이야기] 잠의 건강학(2) - 잠은 왜 보약일까?

2021-01-07 | 추천 0 | 조회 1422

'나꼰대'가 전해드리는 ‘건강상식’ 


프랑스의 작가이자 사상가인 볼테르는 잠에 대해서 "신(神)은 현세에 있어서 여러가지 근심의 보상으로서 우리들에게 수면과 희망을 줬다"고 표현했다.

중국의 의서 <황제내경>에는 '밤에는 사람의 기운이 오장(五腸)으로 들어가 장기(腸器)를 튼튼하게 만든다'고 명시돼 있다. 

그리고 의사들은 "잘 주무세요 잘 자는 것이 우리 몸에 보약입니다"라고 말한다

왜 잠이 보약일까?

수면이 중요한 이유는 신체회복, 에너지보전, 호르몬 분비, 기억 저장 등의 역할을 해서다.

수면을 취하지 못할 경우 피로감과 주간졸림증, 집중력 감소와 함께 감정기복이 심하고 식욕이 증가해 체중 증가가 일어난다. 

실제로 24시간 이상 잠을 자지 않으면 혈중 아로올 농도 0.1%의 상태와 같다는 연구도 있다.

실제로 체르노빌폭발사건과 우주선 챌린저호 폭발은 근무자의 수면부족으로 인한 실수로 비롯된 사고였다.

사실 잠(수면)이 건강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인정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그동안은 깨어 있을 때의 건강과 질병에만 관심을 기울여왔다. 

수면은 그저 각정이 없는 수동적인 상태라고 생각하면 수면건강이나 수면장애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었다.

하지만 연구를 통해 수면은 얕은 수면, 깊은 수면 및 렘수면으로 구성되며, 대뇌 활동이 비교적 활발한 상태로서 자극을 줘도 각정되자 않는 혼수상태와는 구별된다는 사싱을 밝혀냈다.

특히 깊은 수면과 렘수면은 신체 및 정신 건강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추정하고 있다.

깊은 수면은 '서파수면'이라고도 부르는데, 주간 활동에 따른 피로감을 회복시켜 준다. 

반면에 꿈을 꾸는 렘수면은 안구가 급속하게 움직이는 기간으로 주간의 인지적 활동과 정서적 스트레스 등을 정리 및 보완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과거 의학적 연구는 주로 암이나 당뇨병, 고혈압 같은 질병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으며 최근엔 평균수명의 증가 등으로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히 수면의 질에 대해서 많은 연구들이 이뤄지고 있다.

실제로 수면 중에 이뤄지는 일을 보면, 수면이 왜 건강에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목록

등록
다음글

췌장암 의심 증상, 생존율 낮아

넷향기 2020-09-25
추천하기 스크랩 SNS 공유